본문 바로가기
지하철 택배 및 일상

한국의 역사마을 안동 하회마을 방문

by 어딜가나 2023. 8. 6.
반응형
여름휴가 경북 안동 방문

이번 여름휴가에는 경북 안동을 방문하였는데요! 안동하면 생각나는 마을 바로 하회마을에 방문을 하였습니다. 세계유산 한국의 역사마을인 안동 하회마을은 정말 토속적인 옛날 한국의 느낌을 그대로 느끼고 올 수 있는 마을이었습니다.
 
날씨가 더운 여름이었지만 너무 화창해서 정말 잘 구경하고 온 안동 하회마을이었는데요! 먼저 안동 하회마을에 도착하면 주차장이 있는데 여기는 무료입니다. 주차를 하시고 들어가시면 되는데 하회마을로 가기전에 먼저 보이시는 곳이 하회 장터라는 곳이 보이실겁니다. 하회 장터는 말 그대로 장터인데요! 옛날 장터에서 먹는 것을 팔았던 시장처럼 안동의 유명 음식인 찜닭도 팔고 식혜도 팔고 음료도 팔고 각종 먹을거리들을 판매하는 장터입니다. 여기 장터를 지나야 비로소 하회마을이 나오는데요! 여행을 하기 앞서서 먼저 하회 장터에서 찜닭을 먹고가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안동의 대표 음식이고 안동하면 떠오르는 음식이기에 기대를 많이했습니다. 식당에 들어가 주문을 하려고 하는데 안동 찜닭만 판매하는 것이아니라 대부분 식당이 간고등어를 같이 세트로 판매를 하더라구요! 그래서 찜닭 반마리도 면이랑 야채랑 나오면 둘이 먹기 괜찮다고하여 간고등어와 찜닭 세트를 주문하였습니다. 가격은 38,000원이었습니다. 조금 기다리니 음식이 나왔는데 솔직히 저는 조금 실망을 했습니다. 안동 찜닭이라 너무 기대한 탓인지 맛은 맛있긴한데 양도 없고 닭도 살이 많이 있지도 않아서 먹은 거 같은 느낌을 못받았어요! 오히려 공기밥에 올려 먹은 간고등어가 짭조름하고 살도 많아서 더 맛있었습니다. 
 
그렇게 밥을 다 먹고 이제 본격적으로 하회 마을로 이동하였는데요! 하회 마을에 입장하기 위해서는 입장권이 있어야 하는데 입장료는 성인 1인당 5,000원입니다. 이 입장권엔 버스요금도 포함이 되어있습니다. 갈 수 있는 방법은 2가지입니다. 첫번째는 버스를 타고 가는 방법과 두번째는 걸어가는 방법인데요! 버스는 10분 간격으로 배차가 있고 하회마을로 가는데 2분정도 소요가 됩니다. 여름에는 버스를 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저희가 반려견을 데리고 갔는데 반려견은 버스에 탑승이 안되서 걸어가야 하기때문에 여름에는 반려견 없이 여행 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걸어가면 1.5km 정도 되는데 10~15분정도 소요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안동 하회마을 홈페이지 바로가기

 

안동 하회마을을 구경하다

그렇게 걸어서 하회마을에 도착을 했는데요! 하회 마을이 생각보다 넓어서 하루 일정을 하회마을로 잡아도 괜찮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말그대로 마을이라서 굉장히 넓고 구경할 것도 많아서 하루 일정을 하회마을로 잡아도 좋을 거 같습니다. 하회마을에 도착하면 먼저 입구에서 이동수단을 대여할 수 있는데 전동차와 자전거가 있습니다. 근데 전동차까지 타고 갈 필요는 느끼지 못해서 자전거를 빌리려 했으나 강아지가 있기때문에 저희는 걷는 방법을 선택하였습니다. 하지만 하회 마을을 구경하는 이동수단은 전동차 투어와 자전거가 있다는 점을 알고계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하회 마을을 들어가시면 입구에 안내판이 적혀있는데 안내판에는 하회마을 지도와 함께 코스가 안내되어 있습니다. 코스는 총 3가지인데요! 1번 코스는 1시간 30분 코스이고 2번 코스는 2시간 코스 3번 코스는 반나절 코스입니다. 원하시는 코스에 맞춰서 여행을 즐기시면 되는데 저희는 그냥 자유 코스를 선택해서 저희가 가고 싶은 곳을 돌아다녔습니다. 일단 마을 자체가 전통 한옥 아니면 초가집으로 되어있어서 진짜 옛날 토속적인 분위기를 맞볼 수 있었고 드라마나 영화에서만 보던 옛날 마을을 실제로 보니까 그냥 집자체가 다 구경거리더라구요! 실제 살고 계시는 주민들이 계셔서 들어가지 못하는 곳이 있지만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오픈 해놓은 곳은 구경이 가능하니 들어가셔서 구경하고 사진도 찍으시면 됩니다. 저희는 엘리자베스 여왕이 방문했다는 곳도 가서 사진찍고 소원도 빌고 옛날 집들을 많이 방문하면서 역사마을을 잘 구경하고 왔습니다. 외국인분들도 많이 놀러오시는 거 같아 한국인으로써 안동 하회마을이 자랑스러웠습니다!
 
참고로 여름에 방문을 하실 계획이라면 햇빛을 가릴 수 있는 우산이나 모자 그리고 핸드폰을 넣을 수 있는 가방과 충전기 꽝꽝얼린 얼음물 꼭 필요하니 참고하셔서 여행하시길 바랍니다. 한국의 전통을 느끼고 싶은 여행지를 찾으시는 분들께 안동 하회마을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안동 하회마을 바로가기

 

세계유산 한국의 역사마을
안동 하회마을
반응형